티스토리 뷰

반응형

위 건강관리를 위한 생활습관 및 식습관

위 건강관리를 위한 생활습관 및 식습관

현대인에게 있어 가장 흔힌 질병중 하나가 위염인데요. 과거와는 다르게 식습관이 바뀌다보니 위가 좋지 않은 사람들이 점점 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맵꼬 짠 음식들이 많은 한국 음식 특성상 그런 것도 있구요.

 

위가 안 좋을때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은 이유를 알 수 없는 속쓰림, 공복 또는 식후때 구토감과 메쓰꺼움, 복통과 흉통, 식욕부진, 식후 더부룩함, 복부팽만 등이 있는데요. 이러한 증상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서 생활 속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위 건강관리법을 포스팅해보고자 합니다.

 

#1 자극적인 음식 줄이기


MZ세대가 생각하는 자극적인 음식은 뭐가 있을까요? 불짬뽕? 엽떡? 부대찌개? 생각만 해도 맵고 짠 음식들입니다. 또한 카페문화가 발달하면서 1일 1커피는 기본인데요. 고카페인 음료도 자극적인 음식에 속합니다.

 

그 외 너무 차갑거나 뜨거운 음식, 지나치게 단 음식 등이 자극적인 음식에 속하는데요. 이러한 음식들은 위를 지속적으로 자극하기 때문에 위 건강에 매우 좋지 않습니다. 우유 또한 위산 분비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가급적 적게 마시는게 좋습니다. 

 

#2 소화가 잘 안 되는 음식 줄이기


잡곡, 밀가루, 콩류, 낙지, 오징어는 소화가 잘 안 되는 대표 음식들입니다. 지나치게 많이 먹었을 경우 이 음식들을 소화시키기 위해서 끊임없이 위산을 분비합니다.

 

위산을 끊임없이 분비한다는 것은 위에 큰 부담을 준다는 의미겠죠? 그렇기 때문에 적게 먹는 것거나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규칙적인 식사하기


당연한 이야기지만 하루에 2끼를 먹던지, 3끼를 먹던지 규칙적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규칙적인 위산 분비는 위에 무리를 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적정량의 음식을 규칙적인 시간대에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4 과식하지 않기


몸에 좋은 음식을 먹더라도 지나치게 많은 양을 먹게 되면 오히려 독이 됩니다. 위에서 언급하였듯이 적정량의 음식을 규칙적인 시간대에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5 오래 꼭꼭 씹어먹기


음식을 잘 씹지 않고 그대로 삼키게 되면 그만큼 위가 일을 해야되고 부담을 느낍니다. 이는 소화불량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는데요. 어떤 음식이든 한 입에 최소 20~30회는 씹는 습관을 들이도록 합시다.

 

#6 식사때 국 먹지 않기


대한민국 밥상에서 국을 빼놓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전통적인 식습관때문에 대한민국 사람들이 만성위염을 달고 삽니다.

 

국물류를 많이 먹게 되면 소화액을 희석시켜 소화기능이 크게 저하됩니다. 또한 국밥과 같은 음식은 음식물을 거의 씹지 않고 삼키기 때문에 위 건강에 가장 큰 위협이 됩니다.

 

#7 편안한 마음으로 식사하기


정신적인 스트레스는 모든 병의 근원입니다. 예민하고 극한의 상황에서 식사를 하게 되면 신경성 위장병이나 위경련의 주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편안한 마음으로 식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 다음 식사를 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8 식사 후 바로 눕지 않기


식사 후 바른 자세로 앉아있어야 위산이 수직으로 분비되어 음식을 소화시킵니다. 반면 식사 후 바로 눕는다면 위산이 똑바로 분비되지 않고 식도로 역류할 수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 식도염에 걸릴 확률이 매우 높으며 위에 있는 음식물 소화도 늦어져 위에 큰 부담을 안기게 됩니다.

 

#9 위에 좋은 음식들 자주 먹기


위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는 양배추, 토란, 무 등이 손꼽힙니다. 요즘 양배추즙 30포 든게 만원도 안 하더라구요. 1일 1포하시면서 위 건강에 투자하시는건 어떨까요? 위에 도움이 되는 음식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더 상세히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번 상태가 안 좋아진 위는 되돌리기가 많이 힘듭니다. 되돌리기까지의 고생도 장난이 아니구요. 위염이나 식도염 통증은 자다가도 벌떡 깰 정도의 고통이니 이 고통을 맛 보기 싫으신 분들은 위에서 언급한 위 건강관리법을 지키도록 합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