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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비행기 결항 정보 확인 방법 (비행기 결항 시 대처법)
오늘은 실시간 비행기 결항 정보 확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친구들 혹은 가족들과 함께 즐겁게 여행을 계획 중이신가요? 그런데 공항에 도착했더니 태풍 때문에 타야 될 비행기가 결항이 되어 당황하셨나요? 비행기가 결항하는 일은 그리 흔한 일은 아닙니다. 처음 겪는 분들은 충분히 당황할 수 있습니다.
항공기의 경우 날씨가 안 좋을 경우(태풍, 윈드시어, 저시정, 폭설 등) 안전을 위해 결항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통계상으로는 결항 원인 중 가장 높은 순위를 차지한 것이 바로 천재지변입니다. 비율은 80% 이상으로 압도적인 1위입니다. 오늘은 먼저 비행기 결항 기준에 대해서 살펴보고, 비행기 결항 정보를 어떻게 확인하면 되는지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비행기 결항 기준
2. 비행기 결항 정보 확인 방법
3. 비행기 결항 대처방법
#1 비행기 결항 기준
공항에 태풍, 장마, 폭설 등 기상 상황으로 인하여 재해가 우려될 경우, 항공기상청은 공항특보를 발표합니다. 공항특보는 항공기 안전에 지장을 끼칠 수 있는 기상현상을 줄임말로 표현한 것입니다.
항공기상청은 기상현상이 특보발표 기준치에 해당하거나 해당될 것으로 예상되면 공항경보를 발표해 공항에 정박 중인 항공기를 포함해 지상의 항공기에 경보를 발표합니다.
공항특보기준
- 태풍 : 태풍으로 인하여 강풍 및 호우 등의 경보기준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될 때
- 천둥번개 : 해당공항에 천둥번개가 발생 또는 예상될 때
- 대설 : 24시간 신적설이 3cm 이상 발생 또는 예상될 때
- 강풍 : 10분간 평균풍속이 25KT 이상 또는 최대순간 풍속이 35KT 이상인 현상이 발생 또는 예상될 때
- 구름고도 : 해당공항의 기상관서, 항공교통업무기관 및 운항자간의 협의에 의한 기준치 이하로 발생 또는 예상될 때
- 저시정(목표물을 명확하게 식별할 수 있는 최대 거리가 얼마 되지 않음) : 해당공항의 기상관서, 항공교통업무기관 및 운항자간의 협의에 의한 기준치 이하로 발생 또는 예상될 때
- 호우 : 강수량 30mm/h, 50mm/3h 이상 발생 또는 예상될 때
- 황사 : 황사로 인해 1시간 평균 미세먼지(PM10) 농도가 400㎍/m³ 이상이 2시간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시정 5,000m 이하가 예상될 때
- 급변풍 : 급변풍 탐측장비로 탐측이 된 경우, 이륙 및 착륙 시 항공기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15KT이상의 정풍 또는 배풍이 변화할 경우
#2 비행기 결항 정보 확인 방법
비행기 결항 정보 확인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본인이 예약한 항공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는 방법, 항공정보포털시스템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먼저 항공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는 방법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항공사 홈페이지 확인 방법
항공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저는 대한항공을 예로 들겠습니다. 먼저 항공사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항공사 링크를 전부 다 걸어두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항공사 홈페이지 확인 방법 | |
대한항공 결항여부 확인하기 |
제주항공 결항여부 확인하기 |
진에어 결항여부 확인하기 |
티웨이항공 결항여부 확인하기 |
에어서울 결항여부 확인하기 |
에어부산 결항여부 확인하기 |
▼ 대한항공 홈페이지에서 '항공편 현황'을 클릭합니다. 그런 다음 결항된 노선의 출발지 도착지를 입력하고 탑승일도 입력해 줍니다. 그리고 조회를 클릭합니다.
▼결항이 확정된 노선을 보면 붉은색 네모 상자와 같이 '결항'이라고 표시되는데요. 밑에 '운항정보확인서'를 클릭하면 더욱 상세한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항공정보포털시스템 홈페이지 확인 방법
▼ 먼저 아래의 바로가기 링크를 통해 항공정보포털시스템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 다음으로 상단에 ‘국민편의정보’, ‘실시간 운항정보’ 순으로 클릭합니다.
▼ 본인이 예약한 항공기의 출/도착, 날짜, 공항, 항공사, 편명을 입력하여 검색합니다. 그러면 항공기 현황에 주르륵 나오게 되는데요. 이를 통해 항공기가 결항/지연여부와이에 대한 사유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비행기 결항 대처방법
천재지변으로 결항된 경우
우리가 가장 많이 경험할 수 있는 사례 중 하나입니다. 태풍이나 지진과 같은 자연재해가 발생했을 때 그 피해는 구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즉, 별도의 보상을 받을 수 없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항공사는 대체 항공편을 제공하거나 항공권에 대한 요금과 요금의 미사용 부분을 환불합니다. 그러므로 예약된 숙박시설과 차량, 관광 티켓을 확인하고, 여행 계획에 차질이 없도록 환불이나 변경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대부분의 호텔 및 픽업 차량은 사정을 이야기할 때 날짜를 변경해 주지만, 환불 불가 상품의 경우 변경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 악천후 및 공항사정 등과 같은 불가항력적인 사유는 보상을 받을 수 없습니다. (여객 운송 약관에 대한 통지)
연착, 지연 외 항공편이 결항된 경우
대부분의 항공사는 대체 항공편은 물론 대체 항공편의 출발 시간까지 대기 시간이 길면 항공사에 숙박, 식사, 교통비, 바우처 등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래 보상금액은 불가항력적 사유가 아닌 경우 받을 수 있는 금전적 보상금액이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기준)
■ 국내여객 기준
- 3시간 이내 대체편이 제공될 경우 – 운임의 20%
- 3시간 이후 대체편이 제공될 경우 – 운임의 30%
- 대체편이 제공되지 못할 경우 – 해당 구간의 운임환급과 항공권 또는 교환권 제공
■ 국제여객 기준
- 운항거리 4시간 이내 구간
- 2시간 이후~4시간 이내 대체편이 제공될 경우 – 200달러 배상
- 4시간 초과 대체편이 제공될 경우 – 400달러 배상
- 운항거리 4시간 초과 구간
- 2시간 이후~4시간 이내 대체편이 제공될 경우 – 300달러 배상
- 4시간 초과 대체편이 제공될 경우 – 600달러 배상
- 그 외
- 대체편이 제공되지 못했을 경우 – 해당구간의 운임환급과 600달러 배상
- 승객이 제공된 대체편을 거부했을 경우 – 해당구간의 운임환급과 대체편이 제공됐을 경우의 조건에 맞게 배상
비행기 정비로 인해 항공편이 지연된 경우
운송지연 보상기준은 2시간 이상의 운송지연에 대해서만 보상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다만 국내선은 국제선에 비해 비행거리와 비행시간이 짧은 점을 고려해 1시간 이상 운송이 지연되는 경우도 보상됩니다. 대부분의 항공사들은 불편함을 보완하기 위해 대체 항공편을 제공하거나, 비행기 환불, 숙박, 식사권을 보상해 줍니다.
유럽 EU261 규정
유럽 국가의 경우 EU 국가에서 출발하거나 EU 국가에 도착하는 모든 항공편 중 EU 국적기에 탑승하면 보상받을 수 있는 조항이 있습니다. 이것은 'EU261' 규정으로 2005년부터 시행되고 있습니다. 다만 항공사가 통제할 수 없는 천재지변(기상 악화), 공항 폐쇄, 출발 2주 전 취소 통보, 불가항력 상황 등은 보상할 수 없습니다.
■ EU261 보상받을 수 있는 조건
- 항공편 취소(=결항)
- 3,500km 미만의 항공편의 3시간 이상 지연
- 3,500km 이상의 항공편의 4시간 이상 지연
- 오버부킹으로 인한 탑승 거부
■ EU261 보상 금액
- 1,500km 이하의 항공편 – 250유로
- 1,500~3,500km의 항공편 – 400유로
- 3,500km 이상의 항공편 – 600유로
항공사들이 모든 사람들에게 규정을 알리고 보상하는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에 이를 모르는 여행객들이 많으니 EU261에 따라 항공사 본사나 한국지사에 연락해서 보상을 요청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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