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2023년 부모급여 지급대상 지급액 신청방법 총정리

2023년 부모급여 지급대상 지급액 신청방법 지급시기 총정리

아기가 있는 집은 주목해야겠습니다. 내년 1월부터 매달 '부모급여'라는게 나올 예정인데요. 정부는 12월 13일 "제4차 중장기 보육 기본계획('23~'27)"을 통해 만 0세와 1세 아동에게 부모급여를 지급한다고 밝혔습니다.

 

출산 후 첫 1~2년간 가정의 소득을 두텁게 보전하고 양육에 대한 부모의 선택권을 강화한다는 목적으로 정부가 도입하는 것인데요. 우리나라는 현재 심각한 저출산 문제에 직면해 있는 만큼 부모급여가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목차
1. 2023년 부모급여 대상자
2. 부모급여 온라인 신청
3. 부모급여 최대 100만원
4. 그 외 영유아 지원 강화 정책 요약

 

1. 2023년 부모급여 대상자


우선 2023년 지급액은 만 0세 아기의 경우 월 70만원, 만 1세는 월 35만원입니다. 2024년부터는 만 0세 월 100만원, 만 1세 월 50만원으로 금액이 상향됩니다.

 

단, 만 0세 영아가 어린이집을 다닌다면 부모급여 금액 중 보육료를 차감한 액수를 지원합니다. 예를 들어 만 0세의 어린이집 이용 보육료가 약 50만원이라면 부모급여로 70만원 중 50만원을 차감한 20만원만 지급된다는 의미입니다. 만 1세의 경우 부모급여 금액이 보육료보다 적으므로 추가 지급이 없습니다.

 

신설된 부모급여를 포함해 만 0세부터 만 8세의 영유아 및 보호자가 받는 정부 지원 금액은 아래와 같습니다.

 

<정부의 영유아 지원 계획>

보건복지부 자료 참고

 

 

2. 부모급여 온라인 신청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은 복지로 또는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오프라인 신청은 주민등록상 주소지의 관할 행정복지센터 또는 주민센터를 방문하시어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구분 신청방법
온라인 복지로
정부24
오프라인 관할 행정복지센터 또는 주민센터 방문

2023년 출산 예정이신 분들은 오프라인으로 신청하시면 원스톱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2022년 출생인 영아의 경우에는 소급 적용이 확정되었을 때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3. 부모급여 최대 100만원


이번 정부에서 내놓은 부모급여를 자세히 살펴보면, 현재 가정에서 양육할 경우에만 월 30만원 현금으로 지급되는 영아수당과는 달리, 부모급여는 어린이집 이용 여부와 상관없이 전액 현금 지급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상기에 기술한 만 8세 미만 아동에게 지원하는 아동수당과 지자체마다 별도로 지원하는 각종 출산장려금 등과 중복 지원을 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4. 그 외 영유아 지원 강화 정책 요약


정부는 이번 부모급여 외 영유아 성장 시기별 지원 강화 정책을 여럿 내놨는데요. 간략하게 소개하고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시간제보육 확대 등 가정양육 지원 강화
▲어린이집 평가제를 부모·교직원이 능동 참여하는 컨설팅 체계로 전환
▲보육교사 자격·양성 체계 개선 및 권익보호 기반 마련
▲국공립어린이집 지속 확충, 보육취약지역 지정·지원

 

 

이번 정책들이 우리나라 초저출산 현상에 도움이 될지는 미지수입니다. 만 0~1세에 대한 정책에만 집중하고 그 이후 육아에 대해서는 여전히 부족한 부분이 많은데 이런 부분은 어떻게 보완할지 윤석열 정부의 귀추가 주목됩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반응형
댓글